파일이름 일괄변경 3초면 됩니다.

안녕하세요.
다양한 IT 정보와 팁을 전해드리는 아이티스토리 아이티처입니다.


어제 잠을 잘 못 잤더니 아침부터 너무 피곤한 날이네요.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뭘 먹어도 소화도 잘 안되는 느낌이고 세월이 야속하기만 합니다.


어릴 땐 전혀 몰랐는데 나이가 들수록 건강관리에 더 신경 써야겠어요. ㅠㅠ 여러분도 항상 건강관리 신경 쓰시기 바랍니다. 건강이 최고잖아요!!

 

어쨌든 오늘 알아볼 IT 팁은 파일이름 일괄변경 방법입니다.


인플루언서의 시대인 만큼 개인의 플랫폼이나 채널을 운영하시는 분들이 아주 많습니다.


플랫폼을 운영하면서 영상이나 사진 활용은 필수인데요. 하나의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수십수백 개의 사진이나 영상을 준비합니다.


하지만 이름이 뒤죽박죽이면 관리하기도 너무 어렵고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또 직장에서도 많은 문서 파일이나 특정 파일들을 관리할 때 동일한 파일명에 번호로만 구분을 해주면 더 편리하겠죠?


하지만 하나하나의 파일 이름을 바꾸긴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파일 이름을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파일 이름을 이괄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굳이 다른 프로그램 설치할 필요 없이 아주 단순하고 간단하게 변경하는 방법입니다.

 

파일이름 일괄변경

이렇게 카카오톡으로 많은 이미지를 받았을 때도 아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하나의 폴더에 이름을 일괄 변경할 파일을 모아놓고 마우스로 전체 파일을 잡아주거나 키보드 단축키 [Ctrl + A]를 누르면 전체 파일이 선택됩니다.


전체 파일이 선택되었으면 키보드 [F2] 번을 눌러주세요. 그럼 선택된 전체 파일 중 하나의 파일 이름을 수정할 수 있도록 설정됩니다.


저는 파일이름을 일괄변경이라고 수정하고 엔터를 눌러볼게요.


그럼 이렇게 일괄변경(1)... 뒤에 숫자로 구분되면서 전체 파일 이름이 동일하게 일괄 변경된 것이 확인됩니다.


한번 더 해볼까요?


파일을 전체 선택하고 F2번을 누르고 이름 수정 후 엔터!


파일 이름이 한 번에 바뀐 것이 보이시죠?

 

하나 더 전체 파일이 아닌 내가 원하는 파일만 골라서 이름을 한 번에 바꾸고 싶을 때!


파일 중 이름을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만 Ctrl을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선택해줍니다.


선택이 되었으면 마찬가지로 F2번을 누르고 이름 수정 후 엔터를 누르면 선택한 파일만 이름이 변경됩니다.

이렇게 파일이름 일괄변경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