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대보험 가입증명서(내역확인서) 인터넷 발급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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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우한 폐렴" 이라고 불리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전염성도 굉장히 강하고 치사율도 점점 오르는 추세인것 같은데 모두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오늘 주제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입니다.

자주 필요한 문서는 아니지만 가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가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먼저 4대보험을 간략히 알아보겠습니다.

 

국민연금 - 정부가 직접 운영하는 공적 연금제도로, 국민 개개인이 소득 활동을 할때 납부한 보험료를 기반으로 하여 나이가 들거나, 갑작스러운 사고나 질병으로 사망 또는 장애를 입어 소득활동이 중단된 경우 본인이나 유족에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연금제도입니다.

 

건강보험 - 고액의 진료비가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를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 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 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고용보험 - 근로자가 실직한 경우에 생활 안정을 위하여 일정 기간 동안 급여를 지급하는 실업급여 사업과 함께 구직자에 대한 직업 능력 개발, 향상 및 적극적인 취업알선을 통한 재취업의 촉진과 실업 예방을 위하여 고용안정사업 및 직업 능력 개발사업 등의 실시를 목적으로 하는 사회보험의 하나입니다.

 

산재보험 - 공업화가 진전되면서 급격히 증가하는 산업 재해 근로자를 보호하기 위하여 1964년도에 도입된 우리나라 최초의 사회보험제도. 산재근로자와 그 가족의 생활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책임을 지는 의무보험으로 원래 사용자의 근로기준법상 재해보상책임을 보장하기 위하여 국가가 사업주로부터 소정의 보험료를 징수하여 그 기금으로 사업주를 대신하여 산재근로자에게 보상을 해주는 제도입니다.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 산재보험을 4대보험이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어디서 발급받을 수 있을까요?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발급은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에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검색창에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혹은 4대보험 이라고 입력 후 검색되는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 홈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공인인증서와 공동으로 사용하는 공유 프린터가 아닌 내 컴퓨터에 직접 연결된 프린터가 필요합니다.


홈페이지로 접속하면 좌측 상단에 "개인 비회원 로그인"을 선택합니다.


개인 비회원 이용 서비스의 이용약관에 체크, 하단 주민등록번호 입력 후 공인인증서 인증을 진행합니다.


공인인증서 인증이 완료되면 증명서 발급이 가능하고 증명서 신청/발급 메뉴를 클릭해주세요.

증명서 발급과 관련하여 아래 사항을 확인하였습니다. 우측 "확인"을 클릭합니다.


다음 페이지에서 나오는 웹 페이지 메시지는 현재 시점의 자료만 확인 가능하다는 메시지이므로 확인을 클릭해주세요.


하단 근무 중인 사업장을 선택하면 내용은 자동으로 입력됩니다. 신청 클릭!


이제 출력만 남았는데요. 증명서 상세내역에서 4가지 처리기관 처리여부가 "출력 가능"이라고 표시되어야만 출력이 가능합니다. 처리중이라고 표시되는 곳이 있으면 새로고침을 계속해서 눌러주면 출력 가능으로 변경됩니다.


모두 출력가능이라고 표시가 되면 출력을 눌러서 4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

이렇게 4대보험 가입내역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