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속도 5030 정책 빠르게 알아보기

 

요즘 안전속도 5030 정책으로

많이 시끄러운데요.

 


4월 17일부터 시행된 오공삼공 정책
운전자라면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빠르게 알아보죠.

 

영상으로 보시면

더 이해하기 쉽습니다.

www.youtube.com/watch?v=0EcjiuqDrVk

 

 


오공삼공 정책이란?
도심부의 제한속도를

기본 50키로미터,
주택가 도로 등 보행 위주 도로는

30키로미터로
제한 속도를 조정하는 정책입니다.

그럼 안전속도 5030 정책

왜 시행하는 걸까요?

 


우리나라는 차량 중심의

교통 문화로 이어져오면서


네 어쨌든 우리나라의 심각한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함입니다.


그럼 속도를 고작 10키로 낮춘다고

뭐가 달라질까요?

 


기존의 제한속도인 차량 시속 60키로에서

보행자 충돌 시 사망할 확률은 85퍼센트


10키로가 줄어든

시속 50키로에서 보행자 충돌 시

사망할 확률은 55퍼센트로
약 30% 가량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시속 삼십키로에서 충돌 시

사망 가능성은 15%라고 하네요.


생명보다 소중한 것은 없으니

개인적으로 5030 정책으로 인한
운전자의 불편보다는

나름 긍정적으로 설득이 되는 부분이네요.

 


4월 17일부터 시행 중인 5030 정책은

이전의 도로교통법 시행규칙과 이렇게 다릅니다.


이전의 편도 일차로 일반도로의

제한 속도는 시속 60키로 이내
편도 이차로 이상은 80키로 이내였죠.


5030 정책에서는
도시부의 모든 일반 도로의

제한 속도가 50키로 이내로 제한되었고,
도시부 외의 일반도로는 이전과 동일한

80키로미터로 유지됩니다.

 


도심부 내 일반도로 50키로미터.
어린이 보호구역, 주택가 등의

이면도로는 30키로미터.


여기서 우리가 주의해야 할 점은

바로 내가 달리고 있는 길이
도심부 내의 일반도로인지 아니면

이면도로인지 기준을 알아야

제한속도를 지키며 단속을 피할 수 있겠죠?

이면도로 - 보도와 차도가 명확히 구분되어 있지 않은 도로로, 중앙선이 없고, 사람과 차가 함께 다니는 길을 뜻합니다.

일반도로 - 일반의 보행과 자동차 통행을 위하여 만든 너비 4미터 이상의 길로 고속 국도를 제외한 국도, 모든 지역의 도로를 통틀어 이른다.

5030 정책 여러분의 생각은 어떠신가요?